오늘 이유식 한 줄 요약 👀 올해 발매된 신곡이지만 예전 느낌 물씬 풍기는 노래를 소개합니다!
세기말 감성이 좋다 👉 FLO(플로) - Cardboard Box
80년대 레트로가 최고 👉 Yung Gravy(영 그레이비) - Betty (Get Money)
찐복고는 50년대다 👉 Stephen Sanches(스티븐 산체스) - Until I Found You
TLC와 Sugababes의 후손이 있다면 바로 이 세 명이다 (The Forty Five)
플로(FLO)의 'Cardboard Box' 뮤직비디오를 처음 봤을 땐 제 눈을 의심했어요. 모토로라 플립폰에 카고 바지, 알 큰 선글라스까지. 이거 완전히 세기말 유행템이잖아요! 놀랍게도 플로는 올해 7월 데뷔 EP [The Lead]를 갓 발매한 영국 3인조 R&B 걸그룹입니다. 멤버 스텔라, 르네, 조자 모두 19~20세의 젊은 나이지만 그들은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R&B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Y2K 느낌 물씬 풍기는 뮤직비디오에 유뮤코 직원의 센스가 한 스푼 가미된 한국어 자막 영상 같이 보실래요?
FLO는 말이죠
1️⃣ 미시 엘리엇, SZA, 빅토리아 모네, 조조는 FLO의 'Cardboard Box'를 듣고 바로 샤라웃!
2️⃣ 영국 스포티파이 바이럴 차트에서 2위를 기록, 현재까지 누적 스트리밍 천만 돌파
3️⃣ 세기말 감성 가득한 뮤직비디오는 공개 일주일만에 백만뷰를 기록했다.
80년대 히트팝송의 파.격.변.신.
영 그레이비(Yung Gravy)의 'Betty (Get Money)'는 80년대에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Rick Astley의 'Never Gonna Give You Up'을 샘플링한 노래입니다. 원곡은 80년대 히트송이지만 최근 밈으로 알려지며 Z세대에게도 익숙한 곡이기도 하죠! 영 그레이비는 익숙한 멜로디에 과감하면서도 솔직한 가사로 2022년 리스너들을 사로잡는데 성공! 이 노래로 빌보드 TOP 100 차트에 첫 진입했답니다😎
Yung Gravy는 말이죠
1️⃣ 'Betty (Get Money)'로 빌보드 TOP 100 진입은 물론 스포티파이 글로벌 데일리 스트리밍 1백만회를 넘어서며 폭풍 상승세를 타고 있다.
2️⃣ 96년생인 영 그레이의 올드팝송 샘플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Mr. Clean'은 우리 귀에도 익숙한 50년대곡 'Mr. Sandman'을 샘플링 했다.
마치 마릴린 먼로와 엘비스 프레슬리의 만남같은
스티븐 산체스(Stephen Sanchez)의 'Until I Found You'를 듣는 순간 바로 알 수 있어요. 아 이건 1950년대다! 뮤직비디오 속 스티븐 산체스는 마치 엘비스 프레슬리처럼 차려입고 노래를 합니다. 뮤직비디오엔 "이 노래가 올해 발표된 곡이라니 놀랍다"는 댓글이 달리며 놀랍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어요. 스티븐 산체스의 감성은 MZ 세대에게도 취향저격이었나 봅니다. 틱톡과 릴스에서 감성 열풍을 일으키며 스포티파이 글로벌 바이럴차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도대체 이 젊은 청년이 어떻게 50년대 정취가 물씬 풍기는 음악을 만들 수 있었을까요?
Stephen Sanchez는 말이죠
1️⃣ 롤링스톤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스티븐은 어린시절 할아버지와 함께 들으며 자랐던 옛 러브송들에서 영감을 받아 'Until I Found You'를 썼다.
2️⃣ 'Numb Little Bug'로 MZ세대의 무한 공감을 일으켰던 엠 바이홀드(Em Beihold)와 듀엣 버전을 부르기도 했다. [들으러 가기]
3️⃣ 8월 5일 'Until I Found You'와 신곡 4 트랙이 수록된 EP [Easy On My Eyes]를 발매 예정이다.